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암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 추천 꼭 챙겨 드세요!

by 워너비건강 2022. 9. 30.

흔히 암은 식생활에 영향을 많이 받은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평소 식습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암 예방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음식은 암뿐만 아니라, 심장병, 당뇨병과 같은 기타 질병에도 도움이 되니 잘 기억해 두었다가 조리해서 드시면 좋겠습니다.

다만, 아래 음식과 관련된 연구 결과는 대부분 동물을 대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은 경우가 많으므로 사람에게는 효과가 없을 수도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1. 마늘

 

마늘은 워낙 유명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주 섭취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여러 연구에서 마늘, 양파와 같은 채소를 먹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위암에 걸릴 위험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죠. 위암뿐만 아니라, 전립선암이나 대장암에서도 동일한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효과는 마늘이 지닌 '알리신'에서 비롯되는데요. 마늘이 함유하고 있는 알리신이 암세포를 죽여 여러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매일 몇 조각의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은 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 효과까지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2.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유방암, 전립선암, 대장암의 세포와 크기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로콜리에 포함된 'Sulforaphane'이라는 성분이 암세포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밝혀졌는데요. 물론 이는 동물을 통한 실험이기 때문에 인간을 대상으로도 효과가 있을지에 대해서는 더욱 연구가 필요하지만, 우선 현재까지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은 상태입니다. 동물에게는 큰 효과가 있었던 만큼, 주기적으로 브로콜리를 챙겨 드시면 암 예방에 도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3. 생선

현대인들에게 부족한 영양소로 꼽히는 것이 '오메가 3'인데요. 이 오메가 3와 비타민 D를 충분히 포함하고 있는 생선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특히 고등어, 연어와 같이 지방이 많은 생선이 영양소를 더욱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암 발병 위험을 낮춘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생선으로 식단을 구성하시면 암 예방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4. 올리브유

올리브유는 '지중해 식단 필수 음식'으로 널리 알려져 있을 만큼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는데요. 여러 연구에서 올리브유 섭취가 암에 걸릴 위험을 낮추었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샐러드 등에 올리브유를 추가하여 음식을 섭취한다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견과류

요즘 '일일 견과'라는 이름으로 하루 권장량에 맞추어 견과류를 판매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견과류 섭취가 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대장암, 췌장암, 자궁내막암에서 효과를 본 것인데요. 특히 브라질 견과류나 호두가 많은 효능을 보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매일 일정량의 견과류를 섭취하신다면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추실 수 있습니다.

 

 

6. 콩

콩은 대장암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매주 주기적으로 콩을 섭취하는 것은 체내 섬유질을 증가시키고,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추어 준다고 합니다. 특히 건조시켰거나 조리한 콩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어릴 적 콩밥이 나오면 콩을 다 걷어내고 먹곤 했는데, 성인이라면 꼭 콩을 주기적으로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7. 당근

당근은 폐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당근을 섭취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폐암에 걸릴 확률이 3분의 1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인데요. 뿐만 아니라, 전립선암 예방에도 유의미한 효과가 있었다고 합니다. 폐암과 전립선암은 남성들이 주로 겪는 질병이기 때문에, 남성 분들은 당근을 주기적으로 챙겨 드시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암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를 소개드렸습니다.

앞서 언급된 음식을 챙겨 드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스턴트 등 나쁜 음식을 피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올바른 식습관을 통해 암을 예방하고 이겨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