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잦은 탈색, 염색이나 펌으로 인해 머릿결이 많이 상했나요? 그렇다면 어떻게 복구하면 좋을지 고민이실 텐데요. 머릿결이 상했을 때 상한 머릿결을 복구 또는 관리하는 방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이 방법대로 하시면 그렇지 않을 때보다 분명히 좋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매일 머리감지 않기
머리를 감지 말라니 무슨 소리인가 싶으실 수 있는데요. 매일 샴푸나 린스의 화학 성분이 두피에 닿을 경우 두피 건강을 해칠 수 있으며, 두피의 오일이 증발하여 모발 전체에 영양을 고루 공급하지 못하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매일 머리를 감지 않는 것은 무리라면, 격일에 한번 감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것도 어렵다면 일주일에 하루 이틀이라도 횟수를 줄여 영양분이 두피에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2. 고데기 사용 줄이기
고데기의 뜨거운 열이 모발에 추가적인 손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머릿결을 회복하는 동안에는 최대한 고데기나 드라이기 사용을 지양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꼭 사용해야 하는 경우라면 최소 온도를 유지하면서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열 보호제를 통해 모발을 보호해 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3. 자연스러운 스타일 유지하기
머릿결이 회복될 때까지는 최대한 자연스럽고 느슨한 스타일을 유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급적 머리를 묶지 않고 푸는 형태를 추천드리며, 고무줄 사용은 특히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머리카락이 축축한 상태에서 꽉 조이는 스타일을 할 경우 머릿결에 추가적인 손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머리띠나 헤어밴드도 예외는 아니며, 가급적 자연스럽게 늘어뜨리는 형태의 머리 스타일링이 좋습니다.
4. 헤어 자외선 차단제 사용
자외선은 피부뿐만 아니라 모발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모발용 자외선 차단제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외부 활동이 많은 경우 꼭 헤어 자외선 차단제를 통해 머리카락을 보호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자외선 차단제 사용이 어렵다면 모자도 괜찮습니다. 태양열로부터 직접적으로 열을 받지 않을 정도로 보호해 주시면 됩니다.
5. 적절한 샴푸와 컨디셔너 사용하기
머리가 많이 손상된 상태에서는 평소 사용하는 샴푸, 컨디셔너보다 좋은 것을 사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두피 건강에 좋은 비타민 B5, E, D3가 많이 함유된 제품으로 샴푸, 컨디셔너를 교체해 주세요. 또 한 가지 추천드리고 싶은 성분은 '페퍼민트 오일'인데요. 페퍼민트 오일은 모발 큐티클을 강화하고 두피 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손상된 모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6. 비타민 복용
머릿결 손상을 논하는데 왜 갑자기 비타민을 이야기하느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모발 역시 우리 몸의 일부이기 때문에 충분한 영양소를 공급해 주어야 빠르게 회복됩니다. 이를 위해 비타민을 꾸준히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비타민 B5, E, D3가 충분히 포함된 비타민을 복용해 주시면 모발 회복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7. 수영장 물은 치명적이므로 피하기
혹시 수영을 즐기시는 분이라면 수영장 물에 모발이 노출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수영장 물에는 염소 성분이 가득해 머릿 속 천연 오일을 증발시키고 건조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머리 손상이 더욱 가속화됩니다. 따라서 헤어 마스크 등의 제품을 통해 머리카락이 수영장 물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고, 머리카락을 수영장 물로부터 보호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이상으로 머릿결이 상했을 때 상한 머릿결을 복구하는 방법 7가지를 살펴봤습니다.
머리는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기 때문에 많이 신경 쓰이실 텐데요.
'천리길도 한걸음부터'라는 말이 있듯, 작은 부분부터 신경쓰다 보면 언젠가 다시 부드러운 머릿결을 가질 수 있을 거예요. 당장 오늘부터 실천해 보세요!
댓글